컴퓨터 부팅이 안될 때나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

녕하세요 이상의 PC세상입니다.

 

컴퓨터나 노트북을 이용하다 보면 한 번 즘은 부팅이 안되거나 속도가 엄청 느려지는 경우를 경험해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한동안 쓰지 않았던 노트북을 최근에 쓰려고 했더니 윈도우 부팅하는 데에만 1분 정도 시간이 걸려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3초 정도면 부팅이 됐던 게 이렇게 느려지다 보니 인터넷 검색으로 여기저기 해결 방법을 찾아서 시도해보고 윈도우도 다시 설치를 해보았지만 오히려 부팅이 안 돼버리더군요... 

그래서 결국 노트북을 서비스센터에 A/S를 맡겼습니다. 결과는 하드디스크 불량... 노트북을 구매한 지 1년 정도밖에 안되고 거의 사용한 적이 없었는데 서브로 장착한 하드디스크가 불량이다고 하더군요

 

부팅이 안되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은 하드디스크 90% 이상

A/S기사분의 말씀에 따르면 처음에 문제가 있는 하드디스 크였거나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도 문제가 생길 수가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부팅에 문제가 있을 경우 90% 이상이 대부분 하드에 문제가 발생해서 그렇다고 합니다.

하드디스크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서 가장 충격에 예민하고 정밀한 부품이라고 하는데요. 먼지 하나만 유입이 되어도 배그섹터 발생으로 인해 고장 나고 진동이나 충격에 아주 약하다고 합니다.

 

 

시간낭비하지 마세요

제 노트북은 SSD와 HDD를 장착하였는데 문제가 발생한 HDD를 제거했더니 예전처럼 정상으로 작동이 됐습니다. 만약 위 이미지와 같이 똑같은 현상으로 인해 부팅이 안되시거나 부팅이 되었어도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신다면 윈도우 재설치 및 하드를 먼저 점검해보시는 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부팅 문제에 관한 인터넷 검색을 하고 계실 텐데 검색해보면 다양한 해결방법들이 엄청 많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하루 동안 컴퓨터 부팅 문제에 관한 글을 여기저기서 찾아보고 실행해보았는데 별 소용없습니다. 시간만 버렸던 같습니다. 

그러니 부팅이 안되거나 느려지면 윈도우를 재설치해보시고 그래도 안되시면 하드를 교체하시거나 점검을 받아보시는 게 확실한 해결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하드디스크 보증 기간도 확인하세요

SSD, HDD 대부분은 보증기간이 2년 정도 합니다. 그러니 보증기간을 조회해보시고 기간이 남아있으시다면 새 하드디스크를 구매할 필요 없이 서비스센터에 A/S를 맡기세요. 보증기간 확인방법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조회해보시면 됩니다.

 

하드시스크 보증 기간 확인 방법

 

댓글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