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차단하는 애드블록(adblock)때문에 골치아픈 광고주


웹페이지에 표시되는 광고를 지워주는 '애드블록(adblock)'은 대부분 아실겁니다. 

이 확장프로그램은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등 거의 모든 웹브라우저를 지원하고 있는데, 무료로 각종 광고 삭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능이 워낙 강력하다보니 유투브나 네이버 tv캐스트 동영상에 나오는 광고 영상까지 삭제가 가능합니다.

반면 광고로 수입이 생기는 광고주들은 아주 죽을맛입니다.

대표적으로 구글같은 경우는 AdBlock이 브라우저에서 광고를 차단하는 바람에 매년 엄청난 손해를 보고 있는데요

지난해에만 손해 금액이 무려 7조원을 넘어 선다고 합니다.:; 이렇다보니 구글은 자사의 플레이 스토어에서 공식 안드로이드 버젼 ABP를 내려버리기도 했습니다.

특히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자들은 애드블록을 정말 싫어할 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한달에 몇만원씩은 수익이 생기곤 했는데 AdBlock 이용자가 늘어날수록 수입이 거의 전무합니다ㅠ



애드블록(AdBlock)에 대한 저항

AdBlock은 독일의 Eyeo라는 업체가 개발한 광고차단 프로그램 입니다.

처음에 이 프로그램은 파이어폭스에만 지원하였기 때문에 유저가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구글이나 광고회사들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고 크롬에서도 AdBlock을 지원하게 되었는데, 크롬의 사용자수가 늘어남에 따라 AdBlock 이용자수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2014년 기준 - 애드블록은 인터넷 유저의 4.5%인 약 1억4천 4백만 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광고회사들은 광고차단을 해제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들을 동원 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Adblock Warning'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콘텐츠를 볼수 없게 하는것인데, Adblock을 실행중인 웹 브라우저는 경고창을 띄우고 Adblock를 삭제하지 않으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게 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것도 애드블록이 차단을 해버린것 같습니다. 

결국 일부의 광고회사들이 수입원 침해로 Eyeo를 고소하게 되는 일까지 벌어지게 됩니다. 

현재 법정공방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함부르크 지역법원에서는 Eyeo 회사의 승소로 판결을 내렸습니다. 다만 아직 확정판결은 아니고 항소 결과에 따라 뒤집힐 가능성도 남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파이낸셜 타임즈의 보도에 따르면 AdBlock 광고 차단을 피하기 위해 구글, 아마존, MS 등 대형 IT업체와 몇몇의 광고업체들이 Eyeo(AdBlock 개발 회사)와 비밀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하는데, 광고 수익 30%수익금을 가져가고 일부 승인된 광고만 표시하는 '화이트 리스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이다고 합니다.




애드블록에 대한 시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광고를 보는 대가로 컨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많으실겁니다.

일정한 수준의 임금을 받고 일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는 아주 유용한 수단인데요.

광고차단 프로그램으로 인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영향이 있을수밖에 없을것 같네요.

어떤 블로그는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꺼야만 콘텐츠를 볼수 있게끔 해놓은 곳이 있던데 그건 좀 아닌것 같습니다. 

물론 AdBlock은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저도 애드블록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인터넷뉴스를 볼때 여기저기에 도배되어 있는 광고를 보면 짜증이 나는데 AdBlock이 아주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몇시간동안을 소비하며 열심히 콘텐츠를 만드신분 들에게는 콘텐츠가 도움이 됬을때 도더적으로 광고를 한번쯤 봐주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