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설치할때 속도 참고하세요

비대칭형과 대칭형

인터넷을 설치할때 대부분 이용중인 핸드폰 통신사를 통해 신청하시거나 요금은 얼마나 하는지, 사은품은 어떤걸로 주는지에 따라 다른 통신사를 선택 하실겁니다. 그런데 인터넷 설치를 신청할때 꼭 참고해야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비대칭형인지 대칭형 인터넷인지 꼭 확인을 하셔야 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어떤형이냐에 따라 인터넷 속도차이가 심하게 납니다. 의외로 이걸 모르시는분들이 많으시더군요
인터넷 속도측정할때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 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대칭형 같은경우 두개다 일정한 속도가 비슷하게 나옵니다. 허나 비대칭형은 '다운로드 속도'에 비해 '업로드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지연시간이 얼마나 차이가 많이 나는지 보이시죠?


몇년전 KT 100메가 대칭형을 이용하다가 SKT 기가바이트 인터넷이 요금차이도 얼마 안나고 인터넷 속도도 더 빠르다고 해서 변경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헌데 빠르기는 커녕 전에 이용하던 인터넷 속도와 별반 차이가 없더군요 그래서 여기저기에 알아본 결과 비대칭형과 대칭형 인터넷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고 당시 우리동네에 SKT인터넷은 비대칭형밖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그당시 전 기가바이트 인터넷을 이용해서 100메가 대칭형과 속도가 비슷한거지 일반 100메가 인터넷에 비대칭형이면 정말 속터집니다.


비대칭형과 대칭형 확인하는방법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제일 간단합니다. 전화해서 어느 지역동네에 사는지 애기를 하고 비대칭인지 대칭인지 확인해달라고 하면 바로 애기해 드릴겁니다. 만약 고객센터가 쉬는날이다면 근처 전봇대나 건물 옥상에서 'FHTTH'단자함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나 원룸 등 건물에는 거의 대부분 대칭형이 지원이 되실겁니다. 하지만 2000년대 초반이나 이전에 지어진 건물이나 주택은 대칭형 인터넷이 지원되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특히 SKT나 LG는 대칭형이 안되는곳이 많더군요. 제가 사는곳도 지원이 되지 않았는데 1년전즘에 대칭형 케이블이 들어와서 지금은 대칭형으로 인터넷 잘 쓰고 있습니다. 비대칭 쓰다가 대칭형을 쓰니 인터넷 속도차이가 완전 달라졌네요 

마무리

인터넷 설치할때 꼭 이부분 확인하시고 이미 인터넷 설치하셨다면 속도 측정을 한번 해보세요 속도가 일정하게 나오는지요 속도측정 방법은 아래 글을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댓글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