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중고부품 거래할때 사기 방지하는 팁


컴퓨터 부품을 중고로 거래하는 경우 사기를 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납니다. 예전에는 단순하게 물건을 올리고 돈을 받는 정도였지만, 요즘에는 저렴한 가격의 부품을 컴퓨터 판매 업체에서 올리는 글 처럼 꾸미고 사기치는 수법 등 다양한 사기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몇가지 팁을 적오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거래를 이용하자

컴퓨터 부품뿐만 아니라 어떠한 물건이든 직거래만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만약 판매자가 외지에 있다며 택배거래만을 요구할 경우 의심 부터 하시고, 자신이 그쪽으로 간다고 했을때 판매자가 이상한 핑계를 대며 직거래를 피한다면 거의 90%로 이상은 사기입니다.


※ 사이트에 "~삽니다"라는 글은 쓰지 말자

중고나라, 다나와 등에 어떠한 부품을 산다고 글을 절대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런식으로 부품을 구매하려는분은 전문사기꾼들의 표적이 됩니다. 또한 사기꾼뿐만 아니라 해당 부품을 판매하려는 사람도 당신을 호구로 볼수가 있습니다.



※ 시세보다 낮은 가격의 부품은 조심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매물을 보게 된다면 자신이 먼저 빨리 구입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바로 입금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허나 어디에 하자가 있는것도 아닌데 시세보다 너무 낮은 가격에 판매한다면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거래영수증을 확인하거나 판매자가 제품을 직접 찍은 사진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판매자가 짜증을 내거나 다른사람에게 판다고 하면 사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 전화번호 조회하기

사기 의심이 가지 않는 경우라도 중고거래를 할때는 꼭 판매자의 전화번호를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http://thecheat.co.kr/rb/?mod=_search <- 이 사이트는 사기피해 조회를 할수 있으니 여기서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판매자명과 입금명 확인 

거래를 할때는 꼭 판매자명과 입금계좌의 이름이 같은지 확인해야만 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친구, 동생, 부모 등의 계좌라며 애기하는 경우 사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 부품 사진 확인

판매자가 등록한 매물정보를 보면 부품의 사진이 있을텐데, 다른 사람이 찍어서 올린 사진을 자신이 찍은것처럼 해서 올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진만 보고 믿는 사람들도 있는데 꼭 구글 검색엔진을 통해서 동일한 사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사이트에 동일한 사진이 있다면 사기이니 주의하십시요.  


끝으로 중고거래로 사기가 발생하는 일이 하루평균 300건이라고 합니다. 일일이 확인하는게 번거로울수는 있지만 사기는 당하는 것보다는 낳으니 꼭 일일이 체크하고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